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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청사 주차난 해결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청사 주차관리 공개토론회를 통해 통근버스 증차, 자체요일제 시행 등 개선대책을 마련해 내년 1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같은 개선대책에도 불구, 300여면의 주차공간이 여전히 부족해 차단기 설치 등 추가대책이 나올지 주목된다.
25일 경기도에 따르면 청사 주차난 해결을 위해 내년 1월부터 현재 28개노선에서 운영중인 통근버스를 40개노선으로 늘리고,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위치정보앱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 직원들의 자발적인 협조를 얻어 자체요일제(월~금 중 하루 차량운행 중지)를 시행하기로 했다.
도는 이같은 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어느 정도 청사내 주차난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1에 위치한 경기도청에는 직원 26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여기에다 민원인, 인근 주민까지 감안하면 도청 주차장을 이용하는 차량은 하루 2000대에 이른다.
그러나 확보된 주차면은 1072면밖에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주차할 곳을 찾지 못한 차량 900여대로 인해 매일 주차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도는 더 이상 주차문제 해결을 미룰 수 없다고 보고, 지난 21일 청사주차대책 마련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주차요일제 참여자 인센티브 제공(배낭여행 등)△주차타워 건립·운동장 주차장 전용 △도청내 어린이집 셔틀버스 운영 △통근버스 어린이집내 정차 △차단기 설치 등의 주차개선방안이 제시됐다.
그러나 주차타워 건립은 4년 뒤 광교신도시로 청사를 이전하는 점을 고려할 때 비용 대비 효과가 없다고 보고 수용하지 않았다. 차단기 설치도 효과를 보려면 관리인이 상주해야 해 이에 따른 비용문제로 당장 시행은 어려운 것으로 분석됐다.
도는 내부 논의를 통해 통근버스 증차,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자체요일제 시행 등의 개선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마저도 여의치 않으면 차단기를 추가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주차요일제에는 직원 1636명이 참여하기로 했다, 경차, 유아 탑승차량, 원거리 차량에 대해선 주차요일 해당시 도청 정문과 후문에 있는 주차장 2곳을 이용하도록 했다. 민원인이 자주 이용하는 신관, 구관 앞 주차장에 대해서도 직원주차를 금지하기로 했다.
도청내 차량을 주차하는 인근 주민들에게도 근무시간이 끝나는 저녁시간 이후 주차토록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같은 방안을 시행하더라도 여전히 주차면이 300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도는 주차개선대책 시행실태를 분석한 뒤 차단기 설치 등 추가대책을 검토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내년초부터 도청내 주차관리 개선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선 주차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배려하는 모습이 필요하다”며 “주차개선대책 시행상황을 봐가며 차단기 설치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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