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민선3기 첫 조직개편 단행 > 뉴스 | 충청TV

기사상세페이지

세종시교육청 민선3기 첫 조직개편 단행

기사입력 2018.10.30 16:16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 URL 복사하기

- 교육정책과 학교혁신등 정책기능 강화한 '기획조정국' 신설등 19.1.1일자 조직개편 발표

- 학교현장 지원 중심과 창의인재교육 기능 분산.. 세종교육원 신설로 3개 직속기관 재배치등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민선3기 출범에 따라 공약, 주요정책의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 정책기획 기능을 강화하고, 교육자치, 학교자치의 역량을 신장하기 위해 교육청의 역할을 지원 기능 중심으로 개편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30일 브리핑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 등 미래사회에 대응할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지원기관을 설립하고자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조직개편으로 본청 조직은 현행 ‘2국 2관 1담당관 10과 50담당’에서 ‘3국 1관 1담당관 11과 46담당’ 체제로 개편하고, 직속기관은 현 1개 기관에서 3개 기관으로 증설한다.

본청은 현행 교육정책국, 교육행정국 2국 체제에서 기획조정국을 신설하여 3국 체제로 개편하고, 기획조정국은 공약·주요정책의 기획·조정·실행력 강화를 위해 설치하였고, 하부조직은 정책기획과, 조직예산과, 교육협력과 3개 과로 구성하였다.

정책기획과는 지방교육행정의 정책 기획·조정, 성과평가, 공약관리, 학교혁신과 혁신학교 지원, 학교 내·외 안전인프라 구축, 체험중심 안전교육 등 안전기능 총괄 관리를 담당하고, 조직예산과는 정책 추진의 뒷받침이 되는 조직·인력 관리, 법제업무, 직속기관 설립, 교육재정·예산 총괄, 단위학교 회계 집중 지원을 위한 학교회계 총괄관리를 담당한다.

교육협력과는 정책 추진을 위한 의회·유관기관 협력 강화, 읍·면지역 교육력 강화, 지역교육발전 사업 강화, 국제화 시대의 교육정책 수요 대응을 위한 국제교류, 교육청 교육행정정보화, 정보보호 총괄관리를 담당한다.

학교현장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정책국은 유치원·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급별로 학생과 교원에 대한 특수성을 고려하여 대상에 맞는 교육과정, 장학, 수업 등을 전문적·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과와 담당을 조정하였다.

또한, 담당과 센터를 신설하여 학교현장 지원기능을 강화하였는데 2015 진로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안착과 진로에 따른 대학 전공분야, 졸업 후 관련 직업 소개, 진로진학 교육 강화와 진로설계, 진학지원을 확대를 위해 진로진학담당을 신설한다.

다문화 가정과 그 자녀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사회 통합과 성숙한 다문화 사회를 대비하는 다문화교육 지원을 위해 다문화교육센터를 신설하고, 학생, 교직원 수의 증가와 교육체제 변화에 발맞춰 각종 교육지원을 위한 직속기관으로 세종교육원, 세종평생교육학습관, 세종교육시설지원사업소를 설립한다.

세종교육원은 교육연수원, 교육연구정보원, 유아교육진흥원 등 다양한 기관의 기능을 수행하는 복합형 직속기관으로 운영하며, 현 세종교육연구원은 교원연수기능을 세종교육원으로 이관함에 따라, 정보·문화·교육센터로서의 기능, 지역주민에 대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평생교육 기회 제공에 집중하는 세종평생교육학습관으로 내년 1월 1일부터 전면 개편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이번 조직개편 과정에서 국·과별 기구 규모, 통솔범위 등을 고려하여 균형과 효율성을 갖춘 조직체계를 마련하고자 하였다"며 "지방교육재정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현행 조직과 인력규모 내에서 합리적인 조직개편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