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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 결과 반영해 산업형 관광도시 완성 ‘총력’
예산군은 지난 4월 한 달간 관내 주요 관광지 3곳(예당호 출렁다리, 추사고택, 충의사)에서 실제적인 자료수집을 위한 현장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40대 이상 다수 방문/충남·경기·서울 중심 방문/다시 찾는 관광지로 ‘주목’
이번 설문조사에는 932명의 관광객이 참여했으며, 나이 분포는 20대 5.8%, 30대 11.6%, 40대 24.8%, 50대 이상 56%로 전체적으로 50대 이상의 고령층 방문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객의 거주 지역은 충청남도 35.7%, 경기도 23.5%, 서울 17.6% 순으로 나타났으며, 인천 5.8%, 대전이 5.5%로 뒤를 이었고, 나머지 지역은 1%대를 보였다.
방문 횟수로는 1회 42.2%, 2회 18.1%, 3회 11.8%, 4회 4.4%, 5회 이상 23.4%로 과반수 이상이 예산군을 다시 찾는 등 재방문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관광버스 급감으로 대다수 자가용 방문/동행인은 가족 중심
설문 결과 코로나19 이후 단체 관광객 중심의 관광버스가 급감하면서 방문객의 96%가 자가용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기차 1.5%, 버스(관광, 시외버스 포함)가 1.5%로 나타났다.
동행인은 가족이 7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직장 동료 9.8%, 친목 단체 9.7%, 연인 5.2% 순으로 집계됐다.
◇관광의 중심은 ‘예당호 출렁다리’/수덕사, 충의사, 추사고택 뒤이어/인기 음식은 민물 어죽, 산채정식, 예산소갈비 등/관광객 94.9% 이상 관광 ‘만족’
지난 2019년 개통 이후 예산 관광의 중심으로 부상한 예당호 출렁다리는 설문 조사 결과에서도 방문하고 싶은 관광지의 33.2%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인기를 얻었다.
또한 수덕사 25.8%, 충의사·추사고택 10.8%, 덕산온천 8.2%, 봉수산 수목원 7.3%, 예산황새공원 5.4%, 내포보부상촌 5.2%, 아그로랜드 3.5% 순으로 인기가 높았다.
아울러 예산의 다양한 먹거리 중 ‘민물 어죽’의 선호도가 24.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수덕사 산채정식 18.8%, 예산소갈비 14%, 광시한우 9.9%, 삽다리곱창 9.2%, 장터국밥 8.5%, 예산국수 8.4%, 예당붕어찜 6.5%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군을 방문한 관광객의 94.9% 이상이 매우 만족(68.6%) 및 다소 만족(26.3%)한다고 응답했으며, 보통은 4.6%, 불만족은 1% 미만으로 파악됐다.
군 관계자는 “이번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해 우리 군이 산업형 관광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연령과 지역 등 관광객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관광사업 추진과 소통을 위해 앞으로도 설문조사를 지속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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