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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언·폭행 등 비상상황에 대비 연 2회 모의훈련 실시
천안시는 13일 시청 종합민원실에서 ‘특이민원 비상상황 대비 경찰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시는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으로 인한 비상상황에 대비해 민원공무원을 보호하고 직원들의 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연 2회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날 모의훈련은 특이민원 발생시 민원담당 공무원과 방문 민원인을 보호하는 2차피해 예방에 중점을 뒀다. 실제 상황을 가정해 ▲민원인 폭언 발생 ▲폭언 중단 요청 및 진정 유도 ▲상급자 적극 개입 ▲사전 고지 후 휴대용 보호장비 녹음 실시 ▲비상벨 호출 및 민원인 제지 ▲피해 공무원 격리와 방문 민원인 대피 ▲특이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등 특이민원 대응 매뉴얼에 맞춰 진행됐다.
특히, 민원실 직원들을 대응 팀장, 채증·신고 담당으로 구성해 특이민원 전담반을 편성하고 역할에 따른 임무 수행을 연습했다. 이와함께 비상벨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고 비상상황시 신속한 경찰 출동 협조를 요청했다.
시청 종합민원실 뿐만 아니라 구청, 31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서도 12월까지 경찰 합동 모의훈련을 자체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민원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민원 업무를 볼 수 있는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올해 5월 ‘천안시 민원처리 담당자 휴대용 보호장비 운영지침’ 을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모의훈련 외에도 ▲CCTV 구축 ▲비상벨 설치 ▲행정전화녹음서비스 운영 ▲안전 강화유리 설치 ▲휴대용 보호장비 구비 ▲목걸이형 녹음기 배부 등 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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